Yosm

Hype

아마도 인터넷과 SNS의 영향 때문이겠지만,

요즘에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을 만나보면,

‘브랜딩‘에 대한 그분들의 생각이 이전 같지 않음을 종종 느낍니다.

어쩌면, ‘브랜딩‘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과거보다

조금 덜 진지해져 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기업이 주도해 왔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板이

대중이 주도해 가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으로 재편되면서,

‘브랜딩 재정의’에 관한 이런저런 목소리들이 들려옵니다.

 

분명 필요한 논의라 생각됩니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브랜딩 재정의’에 관한 초점이
인터넷과 SNS 활용 방식에 집중되면서

‘브랜딩‘을 다소 가볍게 바라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브랜딩‘이란 무엇입니까?

 

시대가 아무리 변하여도 ‘브랜딩‘이란 결국

브랜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고,

브랜드와 생각을 나누고, 브랜드와 같은 행동을 취해 줄

사람들을 찾아내고, 만들어 내는 작업일 것입니다.

 

사실, 한 10-15년 전만 해도 ‘브랜딩‘은
돈을 들여 로고를 바꾸고, 캠페인을 펼치면

대개 그 목적에 걸맞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지금의 ‘브랜딩 세상‘은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도

폭망하는 블록버스터들이 속출하는 영화 시장처럼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인터넷과 SNS가 만들어 낸 새로운 대중들은 이제

‘브랜드’에게 뉴스, 스포츠, 문화 등과 같이
이전에는 전혀 경쟁하지 않았던

다양한 분야들과 ‘주목(Attention) 경쟁’을 벌여야만 하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BTS 콘서트’나 ‘오징어 게임‘만큼의
‘주목‘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그들은 우리를 ‘브랜드‘로 인식조차 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정말 시급하게 무릎을 맞대고 논의해야 하는
‘브랜딩 재정의‘의 포인트는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 줄 사람들
– 즉, ‘관객 부재(Absence of Audience)’의 문제이며,

조금 더 실질적으로는 앞으로의
치열한 ‘주목 경쟁‘의 板에서 살아남기 위한

‘핵심 관객 구축‘에 있습니다.

 

한 번 생각해 보시죠.

 

새로운 소비자들은 이제 더 이상
‘Nike’의 로고 – (스우시)가 붙어 있다는 이유로

‘Nike’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선택을 만드는 가장 분명한 동력은
언제나 ‘Nike’와 함께 하고자 하는,

‘Nike’ 전체 고객의 4%에 불과한 ‘핵심 관객‘들입니다.

 

즉, 새로운 소비자들이 선망하고, 모방하려는 대상은

‘Nike’가 아니라, 바로 그들 ‘Nike의 핵심 관객‘들인 것입니다.

 

한 마디로, 우리 시대는 ‘핵심 관객‘, 바로 그들이

브랜드의 새로운 로고이며, 캠페인이며, 제품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Nike’가 ‘브랜드‘인 이유입니다.

 

이에, 지난 2011년부터 늘
새로운 시대적 변화와 화두들을 담아내고자

노력해 온 ‘요즘 연구소‘에서는

이번 ‘Minority Report Vol. 008 – Hype’를 통해

‘Nike’처럼 확실한 ‘핵심 관객‘을 지닌
브랜드를 조망해 보면서,

 

1) 우리가 그들을 어떻게 다시 불러 모아야 하고,

2) 우리가 어떻게 그들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수 있으며,

3) 우리의 이름이 어떻게 그들의 정체성과 ‘동의어’가 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이런저런 생각의 단서들을 조심스레 담아 봤습니다.

 

Minority Report Vol. 008

“Hype – Crazy and Newness”

 

Date 2022

Book size 15cm X 21cm

Printed on the paper

아마도 인터넷과 SNS의 영향 때문이겠지만,

요즘에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을 만나보면,

‘브랜딩‘에 대한 그분들의 생각이 이전 같지 않음을 종종 느낍니다.

어쩌면, ‘브랜딩‘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과거보다

조금 덜 진지해져 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기업이 주도해 왔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板이

대중이 주도해 가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으로 재편되면서,

‘브랜딩 재정의’에 관한 이런저런 목소리들이 들려옵니다.

 

분명 필요한 논의라 생각됩니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브랜딩 재정의’에 관한 초점이
인터넷과 SNS 활용 방식에 집중되면서

‘브랜딩‘을 다소 가볍게 바라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브랜딩‘이란 무엇입니까?

 

시대가 아무리 변하여도 ‘브랜딩‘이란 결국

브랜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고,

브랜드와 생각을 나누고, 브랜드와 같은 행동을 취해 줄

사람들을 찾아내고, 만들어 내는 작업일 것입니다.

 

사실, 한 10-15년 전만 해도 ‘브랜딩‘은
돈을 들여 로고를 바꾸고, 캠페인을 펼치면

대개 그 목적에 걸맞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지금의 ‘브랜딩 세상‘은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도

폭망하는 블록버스터들이 속출하는 영화 시장처럼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인터넷과 SNS가 만들어 낸 새로운 대중들은 이제

‘브랜드’에게 뉴스, 스포츠, 문화 등과 같이
이전에는 전혀 경쟁하지 않았던

다양한 분야들과 ‘주목(Attention) 경쟁’을 벌여야만 하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BTS 콘서트’나 ‘오징어 게임‘만큼의
‘주목‘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그들은 우리를 ‘브랜드‘로 인식조차 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정말 시급하게 무릎을 맞대고 논의해야 하는
‘브랜딩 재정의‘의 포인트는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 줄 사람들
– 즉, ‘관객 부재(Absence of Audience)’의 문제이며,

조금 더 실질적으로는 앞으로의
치열한 ‘주목 경쟁‘의 板에서 살아남기 위한

‘핵심 관객 구축‘에 있습니다.

 

한 번 생각해 보시죠.

 

새로운 소비자들은 이제 더 이상
‘Nike’의 로고 – (스우시)가 붙어 있다는 이유로

‘Nike’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선택을 만드는 가장 분명한 동력은
언제나 ‘Nike’와 함께 하고자 하는,

‘Nike’ 전체 고객의 4%에 불과한 ‘핵심 관객‘들입니다.

 

즉, 새로운 소비자들이 선망하고, 모방하려는 대상은

‘Nike’가 아니라, 바로 그들 ‘Nike의 핵심 관객‘들인 것입니다.

 

한 마디로, 우리 시대는 ‘핵심 관객‘, 바로 그들이

브랜드의 새로운 로고이며, 캠페인이며, 제품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Nike’가 ‘브랜드‘인 이유입니다.

 

이에, 지난 2011년부터 늘
새로운 시대적 변화와 화두들을 담아내고자

노력해 온 ‘요즘 연구소‘에서는

이번 ‘Minority Report Vol. 008 – Hype’를 통해

‘Nike’처럼 확실한 ‘핵심 관객‘을 지닌
브랜드를 조망해 보면서,

 

1) 우리가 그들을 어떻게 다시 불러 모아야 하고,

2) 우리가 어떻게 그들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수 있으며,

3) 우리의 이름이 어떻게 그들의 정체성과 ‘동의어’가 될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이런저런 생각의 단서들을 조심스레 담아 봤습니다.

 

Minority Report Vol. 008

“Hype – Crazy and Newness”

 

Date 2022

Book size 15cm X 21cm

Printed on the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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